25

2016-Jun

오버워치

작성자: THC-303 조회 수: 428

평가점수 : 개병신 

i14067493747.jpg

메이코패스실사화.jpg

 

 

긴 오베동안 충분히 즐겼다. 살만한 가치가 있나? 라고 묻는다면, 나는 단언코 아니라고 답할 수 있다.

 

이유는...... 너무 캐쥬얼하다.

 

 

일단 장점부터 알아보자.

 

1.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하이퍼FPS는 정말로 부담없이 할 수 있다. 팀포트리스2가 생각이 많이 날텐데... 별반 다를게 없는 게임성이다.

 

2. 음성채팅구현.

 

너무나 당연한거지만...... 들어가있어서 놀랐다. 난 안 집어넣을 줄 알았다.

 

3. 블리자드의 장인정신.

 

깔끔하게 마무리를 잘 했다. 게임으로 칠 수 있다. 게임으로 부르기 민망한 게임도 버젓이 출시되는 것을 본다면... 완성도를 말하는거다.

 

4. 노 페이 노 레벨링 투 윈.

 

결제와 레벨링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지 않는다. 오직 순수 실력.

 

5. 최고의 플레이~

 

설명이 필요없다. 모두가 생각하고는 있지만, 귀찮아서 구현하지 않은 것을 실천했다.

 

 

자. 장점끝! 이제 단점을 알아보자.

 

1. 좆같은 세계관. 철학.

 

겐지가 왜 로봇스승이 있는지 의아하다. 젠야타? 이건 나중에 말하도록 하자. 블리자드 세계관은 좆같기로 유명하다. 이 게임은 세계관에서부터 한계를 갖고있다. 오버워치라고 하는 세계구급 기관만으로 단물을 빨려고 하고 있다. 애초에 왜 오버워치 캐릭터끼리 싸움질을 하는가? 나도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

이유를 모르긴 왜 몰라....... 캐릭터 존나게 많이 만들어야 하니깐 그렇지....... 그렇다고 캐릭터가 많으면, 작업량과 작업기간이 길어지게 되니 원......

이 이야기는 캐릭터에서 이어진다.

세계관이 그래서 좁아질 수 밖에 없고. 한계를 띌 수 밖에 없다. 뭐 라이벌로 탈론이라는게 있는 것 같은데... 아 롤의 그 탈론이 아니라... 그 다른 게임의 탈론 컴퍼니도 아니고... 개성있는 소속들을 많이 만든다면은 어떻게 될 것 같지만... 그렇게 하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이 게임은 캐쥬얼을 지향한다. 피튀기고, 인간들끼리 전면전하고 그러는 세계관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미니언으로 인간병사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너무 폭력적이라 지양하는 것만 같다.

결론만 말하자면, 좆도 없다.

 

2. 좆같은 캐릭터성. 꾸미기 종범.

 

이런 게임은 캐릭터가 참으로 중요하다. 오버워치는 캐릭터가 적은데에도 불구하고, 전혀 매력적이지 않은 캐릭터들이 끼어있기도 하다. 일단 젠야타부터가 에러........ 달심을 로봇으로 만들어놨는데...... 이거 시발 진짜 장난질을 하나........

그리고, 블리자드는 전통적으로 유인원을 참으로 좋아한다. 고릴라가 대체 왜 들어가는거냐?

캐릭터가 많으면서 작업량도 많아서 캐릭하나하나마다 볼게 많으면 참 좋겠지만,... 귀찮아서 그렇게 하지 않겠지... "저에게 시간과 예산을 좀 더 주신다면..." 이건 다 변명이다. 작업자를 더 투입시키면 된다. 그냥 돈이 아까워서 그런 것이다.

아무튼, 뭐 사람마다 취향이 있다고는 하지만, 블리자드의 캐릭터 컨셉은 진짜 개 병신같다.

일단, 복장부터가....... 캐릭터는 일단 복장에서 반을 먹고 들어가는데... 블리자드 얘네들은 복장이 다 똑같애.........

다 비슷비슷하고...... 복장은 헬멧같은 머리에서부터 부츠같은 발까지 하나하나 빠지지 않고, 다르게 해야 한다.

하지만, 세계관과 맞물려서~ 위~ 어~ 오바와치~ 하면서 다 통일을 해버렸으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 그런 의미였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캐릭터성은 다 죽어버렸다.

 

그래 뭐 좋다 이거다. 자. 커스터마이징은 어느정도까지 되지?

그딴거 없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스킨으로 퉁치세요. ㅇㅇ 색깔놀이~ 개꿀잼~ 오예~

 

 복장에 개성도 없으면서 커스터마이징도 안되는 총체적인 난국이다.

난 요즘 게임이라길래... 헬멧, 장갑, 메인슈트, 부츠, 뭐 악세사리까지는 안 바랄게요~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귀찮댄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스킨으로 퉁치자 우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시발새끼들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날로 먹을려고 하네?

근데 이건 또 의미가 없는게..... 이건 1인칭 게임이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꾸며봤자 뭐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수위조절.

 

문제삼을게 너무 많아서 이게 전체적으로 다 연결이 되어있는 문제라서 이제 구분을 하지 않겠다. 얘네 철학대로... 모두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 치자.

 

경규형이 한 명대사가 있다. 모두를 잡으려다가 모두를 다 잃는다고. 타겟층이 대체 누구인가? 일단 나는 아니다.

2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는 없엌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간단하게 심심풀이 땅콩으로 만든거야? 알았어~ 그럼 그렇게 해~

 

근데 심심풀이 땅콩치고는 돈 빨아먹는게 대단하네? 이걸 보면은 성인층을 노린 것 같기도 한데?

 

게임이 대놓고, 패키지로 빨아먹고도 싶고, 프리 투 플레이 게임의 소액결제로도 빨아먹고 싶대. 이런 욕심쟁이가 있나!

 

게다가 소액결제를 한다고 해도 확률로 나오는 것이고, 그 확률마저도 극악이면서, 정작 쓰레기 아이템이 널려있어서 확률은 더 낮아지고, 결론은 내가 원하는 스킨을 얻으려면은 소액결제를 존나게 해서 나오기를 기도하던가 아니면은 쓰레기를 포인트로 환급해서 그 포인트로 사야되는 쟞같은 시스템이다. 그래도 이 정도면은 양반이다. 한국식으로 가면은 어우야....... 포인트 환급? 그딴거도 없지. 그냥 확률에 의존해야 될걸? 이건 아마도 패키지비용을 한번 냈기에 조금 봐주는 것인 것 같다. 이런 욕심쟁이~

 

이게 정말로 패키지 게임이 맞는 것인가? 요즘 트렌드로 보자면, 맞긴 맞다. 그렇다고 해서 용서가 되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여전히 소액결제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그래서 재수가 없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러다 보니 제약된 것이 너무나도 많다. 너무나도 많아서... 일일히 열거 할 수가 없을 정도다.

 

타격감이 부실하다. 왜인거 같냐? 피가 나오면 일단 안된다. 슈트가 찢어지거나 손상되도 안되고, 고어는 말할 필요도 없다. 근데 웃긴 것은..... 물리엔진부터가 개병신이닼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게임이라서 물리엔진좀 괜찮게 됐겠지? 했는데 그냥 풍선인형이구만ㅋㅋㅋㅋㅋㅋㅋ

 

이게 요즘게임이 맞나 싶다. 좀 묵직해야 되지 않냐? 물리엔진이 이런 이유는 하이퍼FPS잖아. 그래 봐줄게.
 

근데 타격감이 진짜 아무것도 없어. 그냥 효과음과 화면 아이콘들 인터페이스 표시에 의지한다. 내가 맞고 있는 건지를 몰라. 그냥 인디케이터에 의지해야돼.

 

사운드 이펙트. 절대로 끝내주지 않습니다. 사운드는 타격감에서 아주 비중이 높고, 중요합니다.

사운드는 크게 몇가지로 구분이 되긴 하는데... 기본적인 것을 보면은 일단 플레이어 자신 음성을 들 수 있는데. 내가 쳐맞고 있는데 신음소리를 전혀 안내는 것을 보면은 여기 오버워치에 나오는 캐릭들은 전부다 진성 마조가 분명하다.

신음소리는 즉각나야된다고. 플레이어 캐릭터가 진짜로 아파해야 실제 플레이어는 자신이 맞고있다는 것을 착각하게 된다.

착각할 정도로 신음소리가 나야되는데...... 이것의 적절한 예는 녹스를 들겠다. 녹스는 진짜 명겜이다. 심지어는 심장소리도낰ㅋㅋㅋㅋㅋㅋㅋㅋ 녹스는 심지어는 심장박동소리도 난다고 시부랄 새끼들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으어~ 하면은 그게 죽은거야. 진짜 성의없다. 탄에 살짝 맞아서 죽는거. 근접으로 후려쳐서 죽은거. 폭발물에 죽은거. 어이없이 죽은거. 다 신음소리를 구현해야돼. 그게 귀찮아? 싫어? 넌 그럼 타격감 종범이야~

 

스탭2. 타격음을 세밀하게 넣을 것. 맞으면 뭔가 효과음이 있어야 된다. 예를 들자면 살이 튀는 소리. 이건 예를 든 것 뿐이다. 그냥 효과음 넣는다고 끝나는게 아니란 말이다. 이건 좀 복잡한데. 플레이어 캐릭터가 실제로 위협을 받고 있을 정도의 이펙트가 있어야 된다. 실제 플레이어가 위협을 느낄 정도로... 총알이 스쳐 지나가는 소리... 총알이 벽에 튕기는 소리. 벽을 관통한 소리. 다 세세하지만, 필요한 것들이다. 슈트를 관통하는 소리. 슈트에 박힌 소리. 슈트에... 스친 소리... 슈트에.....

정말로 많은 소리들이 필요하지? 귀찮지? 그럼 넌 타격감 종범이야~

 

아니 잠깐만....... 이런 것을 떠나서 이 게임은 사운드에 신경을 안썼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얘기부터 했어야 됐는데..... 이 게임은 그래픽만큼이나 사운드에도 신경을 안썼다곸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부터 얘기를 했어야 됐는데

 

사운드가 밋밋하지? 니가 느낀게 맞아. 이 게임은 캐쥬얼하니깐! 난 이해해.

 

사플은 발소리에서 시작해서 발소리에서 끝나는데...... 이 게임은 그것을 전부다 무시하고 있다. 뭐 하이퍼FPS라니깐. 난 이해해.

 

그래픽. 그래 깔것들이 너무나 많지만, 나도 이제 귀찮아졌다. 그래픽 얘기 해볼까?

 

그래픽은 또 이게 물리엔진과 모션으로도 이어지는데...... 이건 캐쥬얼하고 하이퍼FPS니깐 세세하게 구현할 필요가 없을뿐더러.....

 

잠깐만........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은 깔 필요가 없어지네?

 

근접공격은 이게 맞은건지... 튜토리얼은 대체 왜 로봇을 부수고 있는건지... 그래 뭐 로봇을 상대해야겠지... 튜토리얼 이니깐...

 

그리고, 맵 문제 밸런스 같은 것들도 있는데... 이건 중요한 것이 또 아니고... 그냥...

 

그냥 이 게임은 좆망이야.

 

 

게다가 게임을 미완성한 상태로 출시까지했지. 그냥 안돼. 니들은....... 그냥 빨리 팔아먹고 싶었던거야. 경쟁전 개시발ㅋㅋㅋㅋㅋ 언제나오냐? 응?

 

 

 

결론은 하이퍼FPS, 캐쥬얼을 면죄부로 나온 좆망게임 되시겠다. 이거야!

 

끝. 아 개운하다.

 

profile

평범한 사람입니다.

첨부
profile

봉팔

2016.08.21 14:15

음.. 오버워치 스토리의 경우는 아직 단면적으로밖에 나오지 않았더랬죠 ㅋ..

게임 업데이트를 하면서 맵이든 캐릭터 설정이든 대사든 모든 스토리를 간접적으로 드러내서 플레이어가 짐작하게끔 하겠다고 하든데..

그리고 탈론같은 경우는.. 오버워치 내에서 솔져76랑 리퍼(레예스)가 거의 동급의 고위 영웅이었는데 리퍼는 과격파였고 솔져는 온건파여서 대부분의 영웅이 솔져를 따랐고 지위를 잃은 레예스는 더 강해지기 위해서 메르시한테 신체강화를 부탁하는데.. 그게 실패해서 온몸이 분자화 된다는 설정인 듯 하구요.. 그렇게 오버워치 내에서 블랙워치로 활동하다 결국 빠져나와 탈론이 됐다더군요 ㅋ..  위도우메이커도 블리자드에서 잘하는 타락 스토리로 뒤덮은 거 같고.. 이런 것 좀 안 우려먹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ㅠ..

List of Articles

화이트데이

평가점수: 우려먹기 최강자.. 

  • 등록일: 2017-06-25

39

VIEWS

1

COMMENTED

블라즈블루 센트럴픽션 file

평가점수: 인정은 합니다 

  • 등록일: 2017-04-30

56

VIEWS

슬라이스, 다이스 & 라이스 file

평가점수: 개병신 

  • 등록일: 2017-04-30

26

VIEWS

매스 이펙트 : 안드로메다 file

평가점수: 기대도 없고 실망도 없고 

  • 등록일: 2017-04-11

31

VIEWS

히트맨 2016 file

평가점수: 초심같지 않은... 

  • 등록일: 2017-03-27

22

VIEWS

토탈워 워해머 file

평가점수: 웰메이드, 투익스펜시브 

  • 등록일: 2017-03-24

25

VIEWS

섹시비치 프리미엄 리조트 file

평가점수: 영원한 일루전의 병신성... 

  • 등록일: 2017-03-04

223

VIEWS

코난 엑자일 file

평가점수: 참신한 시도... 

  • 등록일: 2017-02-20

25

VIEWS

킹덤 오브 아말러 file

평가점수: 역시 아류작... 

  • 등록일: 2017-01-13

28

VIEWS

크리미널 걸즈 file

평가점수: 병신 

  • 등록일: 2017-01-12

120

VIEWS

섬란 카구라 시노비 버서스 file

평가점수: 일본게임의 한계... 

  • 등록일: 2017-01-12

177

VIEWS

파 크라이 - 프라이멀 file

평가점수: 병신 

  • 등록일: 2017-01-10

24

VIEWS

마피아3 file

평가점수: 실망스런 GTA의 대항마... 

  • 등록일: 2016-12-25

22

VIEWS

섀도우 택틱스 file

평가점수: 최신B급코만도스 

  • 등록일: 2016-12-16

17

VIEWS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 file

평가점수: 병신 

  • 등록일: 2016-10-28

87

VIEWS

4

COMMENTED

메탈기어솔리드5온라인 - 메탈기어온라인3 file

평가점수: 많이 아쉬운... 

  • 등록일: 2016-07-01

86

VIEWS

오버워치 file

평가점수: 개병신 

  • 등록일: 2016-06-25

428

VIEWS

1

COMMENTED

폴아웃4 DLC - 파 하버 file

평가점수: 개똥망 

  • 등록일: 2016-05-22

235

VIEWS

1

COMMENTED

Koihime Enbu file

평가점수: 쓰레기 

  • 등록일: 2016-05-21

233

VIEWS

히트맨 : 앱솔루션 file

평가점수: 히트맨이 죽었슴다 --; 

  • 등록일: 2016-03-21

93

VIEWS

널... 사랑해...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