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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프 관리는 별의별 요소들이 있는데...

일단 핵심은 능력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능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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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컴뱃, 알앤디, 기지개발, 서포트, 인텔(와이파이), 메디컬(알약) 이렇게 6가지의 능력치가 있고, 재주인지 특성인지가 한개씩 붙는데...

이론적으로는 한가지 능력치만 높으면 좋다. 한 스태프가 2개 이상의 플랫폼에 관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외는 있는데, 컴뱃 플랫폼은 항상 인력난이기 때문에(KIA) 그리고, 컴뱃 능력치는 컴뱃 플랫폼과 규모가 같은 시큐리티 플랫폼까지 요구하는 능력치 이기 때문에 컴뱃 능력치는 높을 수록 좋다. 컴뱃 능력치를 요구하는 플랫폼이 두개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런데, 그렇게까지 신경쓸 필요가 없기도 한데... 보통 우리는 스네이크를 쓰기 때문이다. 스태프는 다 플레이어블 이기는 하지만, 스네이크는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나 다름이 없고, 플러스로 유일하게 의수를 사용할 수 있다. 능력치가 후달리는 것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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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바와 같이 모든 능력치가 출중하다. 이런 스네이크를 안 쓸 이유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스네이크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이벤트 FOB의 태스크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태스크 내용은 스탭랭크보너스 1.00초과.

 

그렇기 때문에 울며겨자먹기로 스탭 하나를 준비해야 되는 것이다.

 

1.00의 기준은 6개의 모든 능력치가 A++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저 파라매터 그래프는 신경쓰지 않는다. 랭크로만 따진다.

그래서 스네이크 능력치에서 알앤디만 A+로 낮추기만 해도 소수점이 올라서 통과가 된다.

 

결론은 스네이크를 사용하지 말 것. 이것이 태스크 조건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까놓고 말하면 그렇다는 것이다.)

 

자 그러면, 스태프를 하나 쓰기는 써야 하는데... 아무 스태프나 써도 상관이 없지 않나? 그렇지 않다. 각 능력치 별로 실제 게임상에서 차이를 보여준다. 이건 대단히 중요한 요소인데... 코나미가 친절하지가 않아서 찾아보지 않으면은 절대로 알 수가 없게 해 놓았다. 개 병신같네 정말.......

 


컴뱃


컴뱃 능력치는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이다. 최대 체력량을 늘려준다.

참으로 아리송할 수 있는데... 슈트에 붙은 디펜스 업! 이라든지... 터프가이특성 이라던지... 차이점이 뭔가? 차이점 없다. 전부다 최대 체력 증가이다. 데미지 감소? 그딴거 없다. 그냥 체력만 디룩디룩 오른다. 사람 헛갈리게 해 놓았다. 코지마가 멍청한건지... 코나미가 멍청한건지...

그러므로 이 수치는 최소 A++을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은 특성을 건맨으로 하기 때문에, 이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다.

보통은 컴뱃특성이 붙은 스탭을 쓰기 때문에 이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다.

 

이 능력치가 낮으면, 지뢰한방에 비명횡사한다. 어처구니가 없다.

 


알앤디


정말로 어처구니가 없는 능력치다. 나는 처음 알았을때 잘못들은줄 알았다.

적에게서 탄약회수. 이게 끝이다. 개 쓰레기 능력치........

 

FOB를 해보면 알겠지만... 이건 정말로 어처구니가 없는 능력치다. 뭐 시체를 뒤져서 수류탄이 있나 없나 확인도 못하는데...

탄종이 호환이 거의 되지도 않을 거고... 정말로 쓸데없는 능력치가 아닐 수 없다.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게 해주거나, 아니면은 들고있는 무기에 관계없이 탄약을 채워주는 버프가 필요한 능력치이다.

그런거 없으면, 그냥 개 쓰레기 능력치...

 

무조건 낮을수록 좋은 능력치이다.

 

하지만, 컴뱃이 높으면, 이 능력치도 덩달아 높을 확률이 높다.

 

진짜로 쓸모없는 능력치인지...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기지개발


FOB에서 그럭저럭 유용한 옵션이다.

감시카메라 같은 장비들의 마킹이 자동으로 된다.

이거 원리는... "내가 기지개발을 해봐서 아는데... 대충 이쯤이쯤에 이게 있을거야..." 이런 원리인 것 같다...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으면 편리한 그런 능력치이다.

 

이 능력치는 높을 확률이 극악이다. 귀한 능력치...

 

한글판 설명으로는 S이상부터 FOB방어장비가 마킹이 되는 효과라는데... 그래서, 실제로 연구를 해 보았다.

 

A++은 거의 근접을 해야 마킹이 되는 수준이다. S는 일반적으로 15메다 거리의 장비를 마킹한다. S+은 일반적으로 30메다의 거리를 마킹한다. S++은 일반적으로 45메다의 거리를 마킹한다.

 

정말로 충격적이지 않는가? 이런 세세한 것들을 알려줘야 하는데, 정작 코나미는 이런 것을 알려주지 않는다.

이번 연구결과로 능력치가 높은 스탭이 그렇게까지 쓰레기가 아니라는 것이 증명이 된 셈이다.

 


서포트


필수 능력치.

전투밖에서는 관여하는게 전혀 없는 쓰레기 능력치이지만, FOB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능력치이다.

 

풀톤속도증가. (그리고, 한글판 설명으로는 뭐 들쳐업는 속도도 증가한다고 한다.)

 

E였을때와 비교하면은 정말로 체감이 굉장히 크다.

 

높을수록 좋은 능력치이다.

 

이 능력치도 높을 확률이 극악이다. 귀한 능력치...

 


와이파이


비교적 중요한 능력치이다.

 

마킹속도증가.

 

당연히 높을 수록 좋다.

 

이 능력치는 비교적 높을 확률이 높다.

 


알약


호불호가 갈리는 능력치이다.

 

약물지속시간증가. (한글판 설명으로는 모든 약물에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 같은데... 연구가 필요하다.)

 

약물없이는 FOB를 전혀 못하는 약쟁이들에게는 필수 능력치라고도 볼 수 있다.

 

컴뱃 능력치가 높으면, 이 능력치도 높을 확률이 비교적 높다.

 


 

결론은 알앤디 능력치를 까서 다른 능력치를 높인 것이 베스트인데... 이게 운빨이 너무 심하다보니...

서비스 메달은 FOB를 하다보면은 무조건 따게 되기 때문에 그 능력치 상승까지 고려해서 1.01을 아슬하게 맞춰야 한다.

능력치가 S가 되어버리면, 보너스가 급락하기 때문에 골치아픈 요소다. 주의 또 주의!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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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하나씩 붙는 스탯에 더해서 +@를 해주는 스탭관리에 호불호를 부여하는 개인적으로는 좆망시스템으로 보고 있다.

 

스킬은 초반에는 굉장히 단순했지만, 갑자기 PF랭킹에 영향을 주는 스킬들이 추가되면서 스킬이 아예 안붙은 스탭을 쓰레기로 만들어버렸다. 괜히 복잡하기만 하고, 그래서 개인적으로 좆망시스템으로 보고 있다.

 

그래....... 다들 졸업한거 알고 있다 이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킬은 로컬이나 온라인이나 상당히 중요한데... 특히 엔딩을 다깨고 할 거 없는 사람에게 엄청나게 중요하다. 진짜 개 병신같다...

 

스킬이 아예 붙지 않거나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 스킬을 가진 스탭은 이론적으로는 쓸모가 하나도 없다. 그래서 해고하는게 맞다.

이게 PF랭킹 스킬이 추가되면서 이렇게 됐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다시 강조하지만, 존나 병신같은 업데이트라고 생각한다.

 


컴뱃스킬 : 무조건 컴뱃 능력치가 가장 높다.


 

터프가이

체력을 조금 더 올려준다. 고정치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가장 구린 스킬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체력을 대폭 올려주는 것도 아니라... 조~~~~~오금 고정치로 살짝 올려준 느낌이기 때문에 그 외의 장점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정말로 구린 스킬이라고 보고 있다.

초보자에게는 좋은 스킬이지만, 짬이 쌓이다 보면은 구리게 보이는 마법같은 스킬이다.

해고해도 무방하다.

 

어틀래틱

달리기 속도가 증가한다. 정말로 유용한 스킬인데, 슈트를 입고 달리기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정말로 체감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꼭 최소 한마리 정도는 확보해야 되는 스킬이다.

이 스킬에 수영복이 중첩이 되는지는 체감이 별로 되지 않는다. 이건 따로 테스트를 해봐야 할 듯 하다.

로컬과 온라인에 다 도움이 되는 무난한 스킬이고, 아쉽게도 PF랭킹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클라임버

파쿠르 속도가 빨라진다. 주요하게 봐야될 부분은 기어가는 속도도 증가로 알고 있는데...

범용성이 없어서 보통은 버려진다.

이런거 보면은 스네이크는 진짜 만능 캐릭터다.

 

건맨

흔한 스킬이다. 리플렉스는 졸업급의 유저같은 경우는 쓰지 않는다. 아예 안쓰면은 보너스 점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플렉스 모드를 끄고 게임을 하는데... 그럴 경우에는 정말로 개 쓰레기 스킬이다. 게임 시스템이 잘못된 셈. 설계나 기획이나 둘다 좆망이다.

라이트하게 하기에는 정말로 좋은 스킬이기도 하다. 리플렉스 시간이 상당히 늘어나기 때문이다.

로컬같은 경우는 굉~장히 길어지고, 온라인 같은 경우는 안정성이 늘어난 듯한 느낌이다.

단점은 달리기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어떻게 커버를 할 수가 없다는 것에 있다.

그래서 나온 것이 수영복이다.

결론은 흔하면서 버려지는 스킬이다.

 

퀵리로드

재장전 속도가 빨라진다. 범용성이 정말로 떨어진다.

이런거 보면은 스네이크는 정말로 좋은 캐릭터다.

개인적으로 이 스킬은 퀵드로우 스킬이랑 합쳐도 쓸까말까 고민도 안할 것 같다.

 

퀵드로우

이 스킬을 나눠놓았다는 것 자체가 게임을 해보기는 한 것인지 의심이 들 수 밖에 없다.

 

새비지

달리고 있을때 강한펀치~ 바로 스턴을 먹일 수 있는 것 같은 스킬로 추측하고 있는데...

역시나 범용성이 너무나 떨어진다.

써봐야지 써봐야지 하면서 못 써본 스킬이다.

보통은 역시나 버려진다.

 

포츄네이트

부상이 그렇게 흔한 상황이 아닌지라... 보통은 버려진다.

왜 이것까지 나눠놓았는지 이해불가.

 

레스큐어

웜홀풀톤이 이 스킬을 죽여버렸다.

개인적으로 웜홀풀톤은 없어야 됐다고 생각한다. 게임시스템이 좆망인 셈...

 

보타니스트

개쓰레기 스킬이라고 생각했지만, 풀때기 획득량 2.5배라는 정보를 입수해서 혜자스킬로 등극했다.

무조건 적어도 한마리는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스킬이다.

나중에 개발이라던지 PF랭킹이라던지... 풀때기가 굉장히 귀해지게 되는데... 이 스킬만 있으면 노가다 시간단축이 엄청나게 된다.

단점은 온라인 FOB에서 쓸모가 없다는 것이 있다. 로컬에서는 정말로 혜자스킬이다.

그 천하의 스네이크도 내가 알기로 2.0배밖에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기타스킬 : 진짜로 잡다하다.


 

건스미스(알앤디전용)

중첩이 안 되는 것 같은 느낌이다. 아니면 한계치가 정해져 있던가... 신경을 전혀 쓰지 않았기 때문에 관심이 없다.

보통은 버려도 무방하다.

초반에는 요구조건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얻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서전(메디컬전용)

식베이에 들어간 스탭을 빨리 퇴원시키는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의미없다고 생각한다. 체감도 그닥 크지 않다.

보통은 버려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이건 인저리만 해당하는 것 같다. 보통 인저리로 실려온다.

 

피지션(메디컬전용)

이것도 퇴원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거고, 디지즈만 관여한다. 디지즈는 보통 트러블메이커 때문에만 발생하는데... 그냥 트러블메이커를 해고하도록 하면은 필요가 없다.

 

카운셀러(메디컬전용)

이것도 퇴원속도인데... PTSD만 관여한다. 그냥 트러블메이커를 씨를 말려버리자.

게임시스템이 좆망인셈... 좆망겜...

 

보아스터

구버전에서는 그냥 스킬 없는셈 치는 스킬이었지만, 필드에서만 아이드로이드로 확인할 때 스탯을 부풀리는 참으로 쓸모없는 스킬이다. 플레이어를 골탕먹이는데 쓰라는 것인가?

PF랭킹보너스 스킬이 나온 지금은 그냥 버리는 스킬이다.

 

트러블메이커

PF랭킹보너스 스킬이 나온 지금은 그냥 버리는게 맞다. 꽝 스킬이다.

 

디플로맷

트러블메이커 때문에 필요한 스킬이었는데... PF랭킹보너스 스킬이 나온 지금은 그냥 버리는 스킬이다.

가지고 있어도 부작용은 없기 때문에 스킬이 없는 스탭으로 취급해도 무방하다.

 


PF랭크보너스 스킬 : 진짜 뜬금없이 추가되었음. 요즘은 이 스킬이 대세.


 

안티 발리스틱 미사일 엔지니어

수비미사일을 적극적으로 쓴다면 쓸모있는 스킬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미사일 쓰는 것을 귀찮아해서 1순위로 보지는 않는 스킬이다.

당연히 3단계라고 붙어있는게 가장 좋다. 이걸 또 1,2,3단계로 나누어놓았는데... 왜 그렇게 나눠놓은건지 도무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 결론은 3단계만 모으면 된다.

장기적으로 보면은 수비 미사일을 귀찮아서 쓰지 않을 경우는 버려지게 되는 스킬이다. 수비 미사일을 쓸때만 보너스를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탭의 최대 인원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쓰지 않게 될 수도 있다. 취향껏 3단계만 쓰도록 하자.

 

리퀴드 카본 미사일 엔지니어

공격미사일을 적극적으로 쓴다면 쓸모있는 스킬이다. 이걸 왜 각각 미사일로 나눠놓은 것인지 도무지 이해를 할 수가 없을 노릇이다.

그냥 미사일 엔지니어로 하고, 1,2,3단계 이런거 다 없애고 깔끔하게 나왔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할때가 많다.

정말로 잡다하다..... 개 병신같은 겜이다......

개인적으로는 위의 스킬과 마찬가지로 미사일 쓰는걸 귀찮아해서 신경쓰지 않는 스킬이다. 미사일을 아예 쓰지 않으면은 쓸모가 없는 스킬이다.

 

메딕

공격쪽 PF랭킹점수를 올려준다. 장기적으로 결론적으로는 3단계만 모으면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게 최대치가 정해져 있다면은 1,2단계도 모아야 할텐데... 지금으로서는 연구중인 단계라서 알 수가 없다.

이 스킬은 지속력 부분에 보너스 점수를 준다.

 

레인저

공격쪽 PF랭킹점수를 올려준다. 3단계 스킬이 점수를 가장 높게 주지만, 최대치가 정해져 있다면은 1,2단계도 모아야할 필요성이 있는데 아직 연구중이다.

 

센트리

방어쪽 PF랭킹점수를 올려준다. 레인저 스킬의 방어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디펜더

방어쪽 PF랭킹 점수를 올려준다. 지속력 부분에 보너스 점수를 준다. 메딕 스킬의 방어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결론은 스탭을 PF랭크보너스를 주는 스킬을 가진 스탭으로 채우면 된다.

 

 

 

 

 

 

 

 

(계속 준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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